초보 마케터들 집중! 마케팅 용어 대정리
당신이 마케터 입문자라면? 당연히 알아야 할 마케팅 용어들이 꽤 있을 것입니다. 어느 정도 적응이 되면 자연스럽게 용어들이 접목되겠지만, 처음에는 이 용어들을 외우느라 꽤 고민이 되실 것입니다. 그럼 오늘은 저와 함께 천천히 마케팅 용어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.
노출 / 도달
노출과 도달에 대해서 헷갈리시는 분들이 굉장히 많습니다. 한사람이 광고를 10번 봤을 때, 노출은 10번, 도달은 1번이라고 표현합니다. 노출은 광고수, 도달은 사람수라고 기억하시면 펼할 것 같습니다.
노출 : 사람들에게 광고가 보인 횟수
도달 : 광고를 본 사람의 수
마케팅 성과 지표
1. ROAS [Return On Ads Spend / 광고수익율]
ROAS = (매출 ÷ 광고비) x 100
ROAS는 광고비 대비 매출 비율을 말합니다.
2. CAC [Customer Acquisition Cost / 고객획득비용]
CAC = 총 마케팅 비용 ÷ 새로운 고객 수
CAC는 한 명의 신규고객을 유치하는데 드는 비용을 말합니다.
3. CTR [Click Through Rate / 클릭율]
CTR = (클릭수 ÷ 노출수) x 100
노출수 대비 클릭에 대한 비율을 말합니다.
4. ROI [Return On Investment / 투자 대비 수익율]
ROI = (수익금 ÷ 투자금) x 100
ROAS가 수익을 매출로 잡는다고 한다면, ROI는 순수익을 말합니다.
5. CVR [Conversion Rate / 유입 고객 대비 전환율]
CVR = (전환수 ÷ 클릭수) x 100
CVR은 광고를 클릭한 사람들 중에서 몇 % 전환이 발생한 수치를 말합니다.
CP로 시작하는 단어들
1. CPC [Cost Per Click / 클릭 당 단가]
CPC = 클릭수 ÷ 광고비
광고를 한 번 클릭했을 시 소진되는 비용을 말합니다.
2. CPA [Cost Per Action / 액션 당 단가]
액션수(전환수) 당 소진되는 비용을 말합니다.
3. CPM [Cost Per Mile / 1,000뷰 당 단가]
CPM = (광고비 ÷ 노출수) x 100
CPM은 1,000뷰를 기준으로 소진되는 비용을 말합니다.
4. CPS [Cost Per Sales / 물건이 팔렸을 때 비용]
쿠팡 파트너스와 같이 물건이 팔리면 일정 비율의 금액을 수익으로 챙기는 광고를 'CPS 광고'라고 표현합니다.
5. CPI [Cost Per Install / 어플이 깔렸을 때 비용]
설치 기반 앱광고에 표현되는 단어로서, 앱이 폰에 설치되는 비용을 말합니다.
6. CPV [Cost Per View / 영상 시청 당 비용
유튜브와 같은 영상 광고를 진행 시 측정되는 비용을 말합니다.
오늘은 마케팅에 가장 기초가 되는 용어들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. 다음 시간에는 추가적으로 좀 더 딥하게 들어가서 더욱 유용하게 쓰이는 마케팅 용어들에 대해서 설명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.
감사합니다.
'광고 정보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Google Analytics 4] 구글애널리틱스4, GA4는? (0) | 2023.03.21 |
---|---|
[모바일 앱광고] "어트리뷰션 툴"에 대해서 (0) | 2023.02.01 |
[모바일 앱광고] 딥링크의 종류 (0) | 2022.11.14 |
[Google Analytics] 2.구글 애널리틱스 계정 만드는 방법 (0) | 2022.10.31 |
[Google Analytics] 구글 애널리틱스는 무엇일까요? (0) | 2022.10.27 |
댓글