[모바일 앱광고] 딥링크의 종류에 대해서 알아보자.
모바일은 현재 어디에서든 활용되고 있는 매우 중요한 수단입니다. 이렇게 모바일 활성도가 매우 높은 지금, 모바일 내 앱의 종류 역시 빠르게 다양화되고 있습니다. 그리고 그에 맞춰 모바일 광고시장 역시 빠르게 발전하고 있는데, 오늘은 모바일 앱광고 중 가장 기본이라고 할 수 있는 딥링크 영역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.
딥링크 [Direct Deep Link]
웹광고의 경우 상세 URL을 통하여 자신이 원하는 특정 페이지로 바로 이동을 할 수 있습니다. 앱의 경우에도 "URL 스킴" 이라는 개념으로 가능한 부분입니다. 이렇게 특정 컨텐츠로 앱유저를 랜딩시켜주는 링크를 바로 딥링크라고 합니다. 이는 앱이 실행되거나, 앱 내 특정 화면으로 이동되는 기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. 그냥 딥링크를 활용하는 경우에는 앱이 설치되어 있는 사용자들은 바로 특정 컨텐츠 영역으로 이동이 가능하지만, 앱 미설치자들에게는 우선 앱설치화면으로 이동하게 됩니다. 그리고 이 단계에서 앱을 다운받게되면, 원래 연결하고자 했던 특정 컨텐츠(페이지)에 대한 정보는 유실이 되어, 앱 메인화면으로만 이동을 하게 됩니다.
딥링크 시나리오
앱 미설치 유저 : 광고 클릭 → OS별 마켓 이동 → 설치 완료 후 앱 내 메인페이지 이동
앱 기설치 유저 : 광고 클릭 → Path값으로 설정해둔 앱 특정 컨텐츠 영역으로 이동
디퍼드 딥링크 [Deferred Deep Link]
혹 KPI를 앱설치 CPI로만 측정을 한다면, 딥링크로만 진행이 가능할 것이지만, 보통 앱설치 유저는 전환값을 트래킹하기 때문에 앱광고를 진행하시는 퍼포먼스 마케터시라면, 무조건 디퍼드 딥링크를 사용하실 수 밖에 없습니다. 디퍼드 딥링크는 앱 미설치 유저라면 앱을 설치 후, 앱 실행시 바로 컨텐츠 영역에 도달할 수 있도록 진행하는 딥링크입니다. 기존 딥링크에서 한단계 더 발전한 영역이죠. 디퍼드 딥링크는 앱을 설치하는 과정에서 데이터 유실이 없다는 장점이 있지만, 디퍼드 딥링크는 외부 딥링킹 솔루션을 활용해야만 사용이 가능하다는 점 명심하셔야 합니다. 여기서 말씀드리는 외부 솔루션은 3자데이터(3rd Party Tool)인 MMP(애드브릭스, 앱스플라이어 등)을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. MMP 관련하여서는 다음 시간에 좀 더 자세히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. 디퍼드 딥링크는 SDK 연동을 통하여 생성하기 때문에, OS마다 딥링크를 따로 구현해줘야합니다.
디퍼드 딥링크 시나리오
앱 미설치 유저 : 광고 클릭 → OS별 마켓 이동 → 설치 완료 후 앱 특정 컨텐츠 이동
앱 기설치 유저 : 광고 클릭 → Path 값으로 설정해둔 앱 특정 컨텐츠 이동
다이나믹 딥링크 / 원링크 [Dynamic Deep Link / One Link]
OS별로 딥링크를 구현해야하는 디퍼드 딥링크와는 다르게, 하나의 링크로 앱 내 컨텐츠에 이동이 가능한 기능을 다이나믹 딥링크(원링크)라고 합니다. 현재 구글 파이어베이스와 앱스플라이어 원링크, branch가 서비스 중이고, 유료기능인 점, 참고 부탁드립니다.
다이나믹 딥링크(원링크) 시나리오
앱 미설치 유저 : 광고 클릭 → OS별 마켓 이동 → 설치 완료 후 앱 특정 컨텐츠 이동
앱 기설치 유저 : 광고 클릭 → Path값으로 설정해둔 앱 특징 컨텐츠 이동
오늘은 모바일 앱광고 중 딥링크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. 앱광고 용어가 생소하게 들리실 수 있지만, 퍼포먼스 마케터시라면 웹광고와 접목하여 생각하신다면 쉽게 이해되실 것이라고 생각됩니다. 앱광고의 가장 기본인 딥링크에 대해 알아보았으니, 다음 번에는 위에 말씀드린 것처럼 MMP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.
감사합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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